제 목 | [기타] 시이나님의 질문에 대한 간단한 답변을 드려봅니다. | ||
사용OS | |||
작성자 | *** | 조회수 | 2791 |
등록일 | 2010-07-08 01:34:48 |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뵙습니다.....^^ 요즈음 이리저리 주어진 일에만 전념하다보니(?) 영 정신이 없네요; 잠시 들렸는데 답변을 드릴수 있을듯 하여 짧게 남겨봅니다. ------------------------------------------------------------------------------------------------------------- 16595 <===전 글 입니다
음.... 엔딩부분을 퀄리티코딩해 올렸습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화질과 음성은 신경안 쓰고 코딩했습니다..
제가 말한 뒷부분 오디오 1~4초 사라집니다. ----------------------------------------------------------------------------------------------------------------- 나머지 다른 현상에 대해서는 요즈음 테스트를 해본적이 없어서 확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윗 부분에 대한 점은 답변을 드릴수있는데,
이 부분은 H.264코덱에서 새롭게 추가된 MB-tree란 기술 때문입니다.
아마 바닥인코더 1.1.0.10부터인가 이 증상이 나타날듯합니다. (H.264코덱 적용시)
MB-tree란 기술은 쉽게 말씀드리자면 인코딩시 약 2초구간 앞뒤로 영상을 미리 보면서 움직임이 덜한 부분에는 비트레이트를 주지 않고(전 부분의 비트레이트를 끌어당겨 쓴다고나 할까요) 움직임이 많은부분은 비트레이트를 많이주는 기술입니다. 약 2초구간이라고 했지만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기본값은 "앞뒤로 40fps"입니다. 즉 20fps로 인코딩시에는 2초구간을 앞뒤로 보는것이죠. 아마 제 저용량 퀄리티인코딩 프리셋에는 이 옵션값이 48fps로 지정되어있을듯합니다. (24fps기준 2초구간 설정)
이 옵션은 코덱 개발자분께서 "안한것보다 10000배 낫다"라고 밝힐정도로 매우 뛰어난 기술입니다.
정 2초부분이 신경쓰이신다면 이 MB-tree옵션을 끄면 됩니다.
추가옵션부분에 -x264encopts nombtree 를 적으면 해결될것이나 아마 화질저하가 일어날것입니다.
음성코덱문제가 아닌, 새로운 H.264코덱옵션에 의해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라는것을 짧게 말씀드려봅니다.
P.S...... 바닥인코더 3.0.0.1버젼에 맞추어 시이나 님께서 가끔씩 사용해 주셨던(?) 저용량 프리셋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사항 (2.0 -> 2.1 기준)
1.X.264 Core 96버젼에 최적화하였습니다.
2.간혹 실수로 원본파일보다 인코딩본 프레임을 오버프레임으로 설정할경우 (예 : 원본은 23.976fps인데 인코딩 프레임 설정은 25fps) 생기는 싱크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런 오류가 수정되었다해도 가능한은 원본파일에 맞게 프레임 수정후 인코딩 해주시기 바랍니다.
3.인코딩본 압축률이 더 향상되었습니다. 1Pass-VBR은 약 5%, 2Pass-CBR은 약 6-8%입니다. 단, 2Pass-CBR의 인코딩 속도는 5%가량 약간 느려졌습니다.
4.저용량 프리셋에 맞게 리사이즈 필터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Bicubic spline에서 저용량 프리셋에 맞게 임의로 수정한 Bicubic)
5. SmartSharpen필터옵션이 기본값으로 추가되었습니다. 필터세기는 프리셋마다 기본값이 다릅니다. 취향에 따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6.보조필터 교체가 있었습니다. (기존보다 더 정확한필터로)
7.1Pass-VBR 인코딩 품질값이 crf=26에서 crf=25로 한단계 높게 설정되었고, 프리셋마다 임의로 설정된 비트레이트값이 좀더 최적화로 수정되었습니다.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8.실사영상, 애니메이션영상 프리셋의 장르게 맞게 좀더 최적화를 하였습니다. 실사영상 : deblcok값 감소, 디테일 강화, 뭉게짐 개선 애니메이션 영상 : 단일 평면에 부여되는 비트레이트값 소폭감소.
9.기타 수정사항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_ _)
좋은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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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이*** | | 2010-07-09 09:58:26 | |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프리셋과 리님이 올려주신 프리셋을 제 맘대로 수정해서 쓴 프리셋을 비교 분석해봤습니다..
결과는 새로운 프리셋이 약간이지만은 화질은 더 좋았습니다.. 구간반복과 스샷등으로 제가할수잇는 현제 비교방법. ㄷㄷ
실사는 아직 못해봤는데요 듀얼로는 실사나 TC코딩하기 힘드네요...^^; 아무래도 쿼드를 사야하나..ㄷㄷ
아 그리고 동영상 정보 보면 리님 옵션이 전문리퍼 옵션과 정말 흡사하더군요 혹시 리님전문 리퍼세요^^ | ||
*** | | 2010-07-10 01:24:01 | |
여전히 싱글코어(프레스캇640)로 불태우는 1人인데...... 전문리퍼일리가요 ^^;
단지 저는 영어실력 늘릴겸(?) 옵션을 읽고 조율해보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전문리퍼쪽은 시이나님이 아닐까요 ㅠ_ㅠ
늘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 ||
l*** | | 2010-07-10 13:19:49 | |
프리셋 감사합니다. (_ _) | ||
시이*** | | 2010-07-08 09:47:55 | |
우선 음성 잘리는 부분은 음성만 따로 코딩해서 먹싱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뒷부분 잘리는 문제는 큰 문젠 아니지만 mp4가 너무 아쉽네요.. 딴 프로그램하고 호환이 잘되면 정말 좋겠는데 말입니다.^^
지금 프리셋 옵션을 잠시 살펴 봤는데요.. 제가 좀 수정해서 쓰던거랑 비슷한듯 느껴지네요.. 제가 공부한 보람이 있나보네요 ^^
긍데요 궁금한것좀 여 쭤 볼 께 요 ^^ -vf scale=1280:720:::0.33:0.66 -vf scale=1280:720이건 알겠는데 0.33:0.66 이건 뭘 뜻하죠? pp=ha:a:128:16/va:a/dr 이것도요? harddup 이것도요? qp_step=4 에서 8로 올리셧는데요 차이점과 이옵션의 설명좀? -sws 10 이거와 같은 리사이즈 필터 옵션이 없는데요 설마 harddup 이건가요? 맨뒤에 있어서요 ^^ [단순해서 지송] 새로운 프리셋 정말 감사 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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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0-07-08 19:06:51 | |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험(?)이 있어서 일찍 들어와봅니다....... ^^;
음성만 따로 먹싱하는 방법을 아시고 계시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이러면 해결이 가능하고 또한, Nero-AAC코덱으로 오디오 인코딩을 할수있으니 좀더 저용량으로 가능해지겠지요~!
H.264세부옵션은 거의다 셋팅된 상태이니 다시 MB-tree같은 옵션처럼 큰업데이트(일명 메이저업데이트라고 합니다)가 있지 않을 경우에는 큰 차이는 없을듯합니다. (자잘한 부분만 >.<)
0.33:0.66는 제가 개조한 Bicubic 리사이즈 필터 세기입니다.
기본값이 0:0.60입니다. 0부분은 Blur, 0.60은 Ringing(링잉노이즈) 부분을 담당합니다. 개조 Bicubic 강도는 좀더 저용량인코딩에 좋으며, 애니메이션부분에서 좀더 좋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합니다. 고비트레이트 인코딩시에는 Blur보다 Ringing값을 더 넣어주시면 좋게나옵니다. 고비트레이트에서는 0:0.75정도가 좋은듯합니다. 추가로 이보다 더 비트레이트를 줄 자신 (crf=22정도의 품질값)이 생기시면 Bicubic Spline..... (-sws 10)이 최강입니다.
harddup은 간혹 실수로 오버프레임으로 인코딩시 싱크 어긋남을 막기위한 옵션입니다. "중복프레임을 허용"하는 옵션이라 보셔도 됩니다. 보통은 PSP나 PS3같은 기기에 호환성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pp=ha:a:128:16/va:a/dr은 제가 임의로 수정한값입니다. 인코딩시 높이, 가로에 각각 인코딩할때 Deblock값이나 여러 계산을 담당합니다. 이부분이 보조필터라 합니다. 32:39가 기본값이며 hb:a/vb:a/dr 조합이 기본값입니다. (a는 auto의 약자, 자동입니다.) ha필터는 hb필터의 Accurate(정확한,꼼꼼한)버젼입니다. 인코딩 속도가 소폭느려지는대신 좀더 높은 효율의 영상으로 인코딩 할수 있을듯합니다.
원문 : hb/hdeblock[:difference[:flatness]] horizontal deblocking filter <difference>: Difference factor where high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2). <flatness>: Flatness threshold where low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9). vb/vdeblock[:difference[:flatness]] vertical deblocking filter <difference>: Difference factor where high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2). <flatness>: Flatness threshold where low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9). ha/hadeblock[:difference[:flatness]] accurate horizontal deblocking filter <difference>: Difference factor where high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2). <flatness>: Flatness threshold where low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9). va/vadeblock[:difference[:flatness]] accurate vertical deblocking filter <difference>: Difference factor where high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2). <flatness>: Flatness threshold where lower values mean more deblocking (default: 39).
마지막으로 qp_step 옵션은 쉽게 말씀드리자면 "가변 비트레이트시 비트레이트 기복"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지정해 말씀드려도 약간 오류가 있긴 합니다만.......... 정확히는 Max.Bitrate, Min.Bitrate의 비트레이트 기복이 아닌 fps의 간격마다 변동되는 기복을 좀더 심하게 하냐 마냐 정도가 좀더 정확한 말이라 생각됩니다. qp_step은 1-51사이의 값이며 4가 기본값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따로 조종해줄 필요성이 없기때문에 (효과가 미미해서) 대부분 따로 지정은 안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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